Image
Image

롭 무어의 "레버리지" 책 독서 후기입니다.

올해 초에도 쉬는 시간들이 있어서 이번주도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팟빵에서 최근에 듣고 꼭 독서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책이 롭 무어의 "레버리지"입니다. 정말 좋은 책이고 강추하고 싶은 책입니다. ~~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3장 부의 진입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책을 마치며: 당신의 하루는 얼마입니까?

필사한 내용입니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30~40년 후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한 번의 긴 은퇴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짦은 은퇴 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다.

레버리지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
제조업이나 육체노동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과도한 노동에 시달리면서 낮은 급여를 받는 취약한 계층으로 전락했다. 당신은 손바닥 안에 있는 작은 기기로 세계 어느 곳에서나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
우버는 자동차를 가지고 있지 않다. 페이스북은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는다. 넷플릭스는 영화관을 소유하지 있지 않다.
우리는 누구나 레버리지를 경험한다. 당신은 포식자 아니면 먹잇감이다. 고용자 아니면 노동자, 노예 아니면 주인, 리더 아니면 추종자다. 각 개인은 다른 개인을 섬긴다. 한쪽은 레버리지 하고 다른 한쪽은 레버리지 당한다. 당신은 레버리지를 사용해 다른 사람들의 돈과 시간을 얻을 수도 있고, 반대로 누군가의 계획 속에서 레버리지 당하며 포기한 시간을 대신해 시간당 급여를 받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사회는 우리에게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더 긴 시간 동안 일하고 초과 근무를 해야만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하지만 실상은 레버리지를 구축한 사람이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

시간과 돈은 반비례한다.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시간과 돈은 반비례한다. 영국에서 평균 소득이 가장 높은 직종은 중개업으로, 1년에 약 1억9000만원을 번다. 중개인 다음으로 소득이 많은 직종은 평균 1억5000만원을 버는 CEO와 고위 임원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 비전을 요구받고 회의와 출장이 잦기 때문에 노동 강도가 세다.
소득 순위 끝자락에 있는 직종은 경호원, 보육사, 교통정리원이다.

우상을 모방하라
당신의 우상은 당신이 꿈꾸는 삶을 창조하고, 더 짦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할 수 있다면 당신도 할 수 있다. 그들 대부분은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삶을 창조하는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그들을 연구하고, 그들이 현재 위치에 도달하기까지 했던 일들을 모방하는 것이다.

자기방식의 삶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가치), V(비전), K(핵심 결과 영역), I(소득 창출 업무), K(핵심 성과 지표)전략이 필요하다. 레버리지는 VVKIK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이 전략은 행동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다.
1)가치(Value)
가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가치는 오직 당신의 것이다. 지구 상에 당신과 완전히 동일한 가치를 가진 사람은 없다. 모든 사람은 고유하다. 당신은 유일하기 때문에 당신보다 더 나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2)비전(Vision)
당신은 원하는 목표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리고 있는가? 당신은 후세에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당신은 이 세상에 어떤 변화를 만들기를 원하는가?
3)핵심 결과 영역(KRA)
핵심 결과 영역(Key Result Area)는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이다. 쉽게 말해 당신의 기업, 팀, 개인을 변화시키기 위해 시간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하는 몇 가지이다.
4)소득창출 업무(IGT)
소득 창출 업무(Income Generating Task)는 핵심 결과 영역에 부함하고 기여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레버리지하고, 시간, 분, 초 단위의 수익을 최대화한다. 쉽게 말해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낭비, 적절한 시간을 들여 최대의 소득을 내는 업무다.
5)핵심 성과 지표(KPI)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는 당신의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다.

지식
"워런 버핏의 팁"을 검색하면 첫번째로 타임지의 기사가 뜬다.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하라. 당신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이다"라는 문장이다.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명인 워런 버핏은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우 윌 스미스는 성공의 비결을 "달리기와 독서"라고 말했다. "우리 모두를 앞서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이 있다. 부모, 학교,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들로부터 겪는 모든 문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누군가가 이미 겪었던 문제들이다. 책에 쓰여 있지 않은 문제는 없다"
"부자들의 습관"의 저자인 톰 콜리의 연구에 따르면, 부자들의 일상적인 성공 습관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부자들은 자신을 계발하는 방법에 관한 책을 열심히 읽는다. 그들은 자기계발서, 전기, 성공한 사람들에 관한 책을 읽는다"
이처럼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법칙은 실제로 적용되고 있다. 레버리지의 시각으로 보면 어떤 분야에서 정상에 도달하여 파격적인 수준의 대우와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 지식을 쌓아야만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의 시간은 얼마인가
당신이 시간을 올바르게 레버리지 하고 있는지, 하고 있는 일이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주는 일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시간이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 측정해야 한다. 먼저 당신의 소득 창출 가치(IGV)를 계산하라. 예를 들어 일주에 55시간을 일하고 80만원을 번다면
IGV = 80만원 / 55시간 = 시간당 약 14,500원
이제 당신은 14,500원을 초과해서 벌 수 있는 일은 직접 해야 한다. 반대로 14,500언 미만의 금액을 지불하고 위임할 수 있는 일은 모두 위임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은퇴하는 삶
레버리지는 은퇴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열정을 직업으로 만들고, 직업을 휴가로 만들 수 있다. 당신은 매주 또는 매달 "짦은 은퇴"를 할 수 있다. 은퇴를 뒤로 미루지 않고 미리 앞당겨서 즐길 수 있다. 삶의 전반부에 모든 일을 하고 삶의 후반부에 완전히 은퇴하지 않아도 된다. 나는 2007년과 2009년에 두번 은퇴했고 그 후로 다시 은퇴하지 않는다. 은퇴 생활은 너무 지루했다.

기꺼이 욕먹어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황당하고 망상에 가까운 비전"에 대해 어떤 말을 하더라도 신경 쓰지 마라. 세상에 비판만큼 쉬운 것도 없다. 당사자가 보지 않는 곳에서는 누구든 비판한다.
결국 결과가 좋으면 그런 말들은 저절로 사라진다. 담대한 마음을 가져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당신이 신경쓸 일이 아니다. 그건 오히려 그들의 문제다.
비판과 비평을 명예로운 배지처럼 옷에 달고 다녀라. 그래 봐야 그들이 당신을 비난하는 동상을 만들 것도 아니고, 그 비판자가 당신보다 그 일을 더 잘할리도 없다. 열린 마음으로 비판을 수용하라. 비판을 성장의 여정으로 받아들이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배우고, 발전하라. 진실한 피드백은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흘려버려라.

Image

댓글목록

Image